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2.4 회계 1. 간편장부의 모든 것

business

by Initiate 2021. 1. 19. 23:01

본문

앞서 아래의 내용은 '자영업의 모든것'이라는 카페에서 읽고 본 것을 다시 노트하고 소화시키기 위해 정리한 것임을 밝힌다.

cafe.naver.com/jamo2017

 

이번에는 간편장부에 대해서 살펴보았다.

 

간편장부수익하고 비용만 정리해서 일반적으로 쓰는 가계부처럼 들어오고 나온 돈을 알수있는 것이다.

국세청에 올라와있는 간편장부는 나중에 세무신고할때 아무 소용이없다고 한다. 그럼 대체 왜 올려놓은 걸까?
대신 '자영업의 모든것'에서 만들어주신 화일을 쓰면

종합소득세신고서 쓸수있게 자연스럽게 다 연결된다고 하니 다운받자;

* 간편/복식장부 다운로드 - https://cafe.naver.com/jamo2017/1416

 

개인사업자가 꼭 알아야할 세금, 절세, 노무, 회계, 마케팅

[공지1] 등업안내 및 카페 이용 전 필독사항 [공지2] ♥자모 후원 안내[공지3] VIP 멤버십 소개 (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!)[공지4] 국세청 답변을 공유해주세요![필...

cafe.naver.com

 

간편소득장부는 특정기간동안 돈이 나가고 들어간 것을 계산해서 얼마를 벌었는지 알수있게 한 것이다.

 

일단, 우리가 이것을 하는 것은 종합소득세신고서를 써야하기 위함인데 이때

이렇게 3가지 서류를 작성해야한다:

    1. 총수입경비및 필요경비 명세서 를 쓰고 그걸 바탕으로

→ 2. 간편장부 소득금액 계산서 를 쓰고 그걸 바탕으로

3. 종합소득세 신고서 를 내는거다.

그런데 이 3가지를 다 제출하는게 아니라 마지막 종합소득세 신고서만 내는 것이다.

+ 증빙자류는 사업자가 5년동안 보관하고 있다가 요청되면 보여주면 되는거다.

 

간편장부만 잘 써놓으면 나중에 복식장부 쓰기도 쉬워진다고 하니 여기서부터 찬찬히 써보도록.

간편장부는 아래처럼 L열까지만 쓰면 된다. (M열 이후는 복식장부이다)

장부쓸때는 A, B, F, I는 꼭 써야한다.

총수익금액 및 필요경비명세서 등이랑 다 연동되니 가계부 쓰듯 작성해보자. 

 

이렇게 시작하고 언젠가는 결국 복식장부로 넘어가야 하는데 

천릿길도 한걸음 부터 - 차근차근 잘 시작해보자.

 

관련글 더보기